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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시장 점유율 1위, 글로벌 No.1 스판덱스 효성티앤씨
운동복의 판매 증가는 스판덱스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신축성이 뛰어난 스판덱스는 활동성을 위해 운동복에 10~35%가량 첨가된다. 일반 의류는 0~2% 수준이다.
해외법인 비중상 가장 영향을 받는 중국법인, 성장하는 중국 Sportswear Market
중국 시장조사업체 따쉐 컨설팅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운동복 시장 규모는 494억달러(55조원)에 달했다. 지난 5년간 95% 상승했다. 올해 역시 중국의 운동복 시장은 전년 대비 10.53% 성장한 546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우제 한화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SNS 영향으로) 중국 밀레니얼 세대가 생각하는 아름다움의 기준이 ‘마름’에서 ‘건강함’으로 이동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젊은 세대 사이에서 헬스장이 새로운 인맥을 만드는 곳이란 인식이 퍼지기 시작하면서 애슬레저 수요를 부추기는 모양새다.
스판덱스 수요는 높아가고, 가격은 오르고!
스판덱스의 원재료인 부탄다이올(BDO)과 메틸렌디페닐디이소시아네이트(MDI) 가격도 반년 사이 2~3배씩 올랐다. 스판덱스 수요가 갑자기 늘어난 배경도 있지만, 공급 자체가 원활하지 않은 영향이 크다. BDO를 생산하는 독일 화학기업 바스프(BASF) 공장이 지난 3월 폭발한데 이어 전 세계적인 물류 대란으로 원료 수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스판덱스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판덱스 가격이 연말 대비 68%나 올랐지만, 수요는 꺾이지 않고 있다. 전 세계 스판덱스 시장점유율 1위인 효성티앤씨 의 지난해 6월 재고 일수는 50일 안팎이었다. 지난 3월에는 10일 아래로 떨어졌다. 재고가 서서히 바닥나고 있다는 뜻이다. 효성티앤씨 관계자는 “브라질과 터키에서 생산한 스판덱스 물량까지 중국이 모조리 흡수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효성티앤씨는 총 1000억원을 투자해 터키와 브라질에 스판덱스 공장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연말 증설이 완료되면 터키와 브라질 공장은 생산 능력이 각각 기존의 2배가량인 2만2000톤(t), 4만t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글로벌 시장 2위인 후아펑도 충칭에 오는 2025년까지 총 19만t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증설하고 있다. 루이그룹과 바이루도 각각 12만t, 10만t씩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증설분이 실질적인 생산으로 이어지는 내년 상반기까지 스판덱스 품귀 현상은 이어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시황이 좋아진 지난해 4분기부터 기업들의 공장 증설이 시작됐으나 최근의 스판덱스 수요는 4분기보다 훨씬 높아진 만큼 공급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며 “최소 2022년 상반기까지 ‘스판덱스 슈퍼사이클'이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조선비즈)
돈을 잘 벌면 배당도 늘어나겠죠~^^
영업이익이 2021E기준 1조인데,
주가는 거의 1년전 10배에 가까이 나왔음. 그러나 아직도 시가총액은 3조
기존 PER 7배적용시 아직도 갈 수 있는 여지는 많다고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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