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공부

차량용 반도체 리드프레임으로 일낸다! 해성디에스

728x90

유망기업을 찾아내는 일은 단지 첫 단계일 뿐이다. 다음 단계는 조사이다. (피터 린치)

 

2021.3.1 차량용반도체 부족에 관한 뉴스(출처 : KBS)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GM을 비롯한 미국 포드, 독일 폭스바겐, 일본 도요타 등 글로벌 주요 자동차 업체들은 차량용 반도체 공급 축소에 이미 감산을 결정한 상태다. 테슬라도 최근 2주간 보급형 세단인 모델 3의 생산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차량용 반도체 업체들은 작년 코로나 19로 자동차 생산이 줄자 이를 가전용으로 전환했지만 차 시장이 빠른 회복세를 보이면서 수요를 맞추지 못하는 실정이다. 여기에 미국 텍사스주의 기록적인 정전 사태로 NXP, 인피니언 등 주요 차량용 반도체 전문 기업들이 공장 가동을 멈추면서 공급난은 더 길어질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곧 3개월 내 현대, 기아차도 남은 재고도 안심할 수 없다. 이렇게 되면 연간 100대 생산해 팔 수 있는 자동차 시장에서 약 30% 매출이 타격 입을 거라는 전망도 있다.

 

 

이런 숏티지는 늘 관련 분야의 멀티플을 더 높게 쳐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한마디로, 숏티지는 늘 밸류에이션 재평가를 부른다.

 

차량용 반도체 점유율 (출처 : 세계일보)

아쉽게도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는 국내 반도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비중은 크지 않다.

(삼성의 먹거리로 2030년 전장사업도 포함되어 있어, 현금 보유 100조 중 NXP를 인수할 거라는 풍문이 있었다.)

 

NXP, 인피니온, ST마이크론을 주요 고객사로 둔 한국의 중견기업 - 해성 디에스

 

해성그룹 계열의 반도체 기판 생산업체. 2014년 3월 삼성테크윈의 반도체 부품 사업부문이 분리 독립해 출범한 회사다. 주력 분야는 반도체용 리드 프레임(Lead Frame)과 패키지 회로기판(Package Substrate) 생산 사업이다. 리드 프레임 부문에서 세계시장 점유율 6위권(SEMI, 2017) 업체다.

차량용 리드프레임으로 주로 NXP,인피니온, ST마이크론을 고객 (출처 : 해성디에스 홈페이지)

 

리드프레임이란 반도체 칩과 외부 회로를 전기적으로 연결하고(Lead), 반도체 패키지 내에서 칩을 지지해 주는 기판(Frame) 역할을 수행하는 반도체 주요 부품입니다.

리드프레임 예시 (출처 : 해성디에스 홈페이지)

 

고객의 반도체 패키지 공정을 한 단계 간소화해주는 친환경적인 전면 도금방식입니다. (해성디에스 원천 특허 기술)

해성디에스의 원천특허기술 (출처 : 해성디에스 홈페이지)

 

자동차 반도체용 리드프레임의 수익성 개선으로 영업이익 61%증가 (출처:DART)

 

결론은 차량용 반도체가 가면, 해성 디에스도 수혜기업

 

신규산업 - 그래핀 사업

해성디에스의 사업영역 (출처 : 해성디에스 홈페이지)

 

당사는 그래핀의 사업화를 신규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그래핀 사업부문에서는 2015년 4월 세계 최초로 성능이 균일한 대면적(약 34인치) 크기의 고품질 그래핀(Graphene) 양산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그래핀은 흑연(Graphite)과 탄소 이중결합을 뜻하는 접미어(-ene)를 붙여 ‘Graphene’이라 부르며, 탄소 원자가 육각형 벌집 모양으로 배열된 나노 구조다.

구리보다 100배 이상 전기가 잘 통하고, 반도체로 주로 쓰이는 실리콘보다 전자 이동성이 뛰어나며 강도 · 신축성이 우수해 꿈의 나노물질로 불린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태양전기, 사물인터넷, 터치 패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리스크 요소 1. 원재료 구리의 가격

차량용리드프레임의 원재료 구리의 가격(출처 : 하나금융투자)

원재료의 가격 상승이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리스크 요소입니다.

728x90